건강보험 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
오늘 알아볼 정보는 건강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에 관한 내용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4대보험이라는 공적 보험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국민의 건강이나 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성을 살펴보면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라 볼 수 있으며, 각각의 보험마다 적용되는 요율이 다릅니다.
건강보험은 6.24%의 요율로 적용되고 있는데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반반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보통 급여를 받기전에 차감되어 납부되기 때문에 따로 확인서는 평소에 받아보질 못하는데 가끔 이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건강보험 완납증명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할 수 있는데 물론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발급하기 위해서는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주신 뒤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인터넷 검색창을 이용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조회후 확인되는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겠습니다. 메인 화면 중앙에 보면 자주찾는 메뉴에 납부확인서라는 것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여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개인 혹은 사업자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 개인으로 할 경우 별도의 가입 없이 공인인증서만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한번더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완납증명서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보험구분선택에 건강보험을 선택한 뒤 프린터 출력 또는 팩스전송 중 하나를 선택하여 클릭해 주세요.
온라인을 이용한 건강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민원을 인터넷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