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에서 집값 안정화를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하나는 공시지가의 현실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조사 검토 후 공시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실거래되는 금액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공시지가가 오르게 되면 당장 납부해야 할 세금이 오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아파트 재산세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오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재산세 같은 경우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소유하고 있다면, 납부해야 할 의무가 있는데요. 7월과 9월에 각각 반반씩 납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종합부동산세도 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적용되는 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일일히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파트 재산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해 보려고 하는데 인터넷 검색창을 이용하여 부동산 114를 조회 후 방문해 보겠습니다. 화면 중간 오른쪽에 보면 알아두면 좋은 서비스라는 것이 있는데 그 중 부동산 계산기를 선택해 주세요. 



다양한 항목이 확인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재산세/종부세 항목을 선택하여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입력하면 되는데 오른쪽에 있는 국토교통부 기준시가 확인 메뉴를 이용하여 입력한뒤 계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4억 5천만원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계산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선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가 9억원 이하이므로 종부세 대상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재산세는 49만 5천원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추가적으로 지방교육세 및 도시계획세의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재산세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세금을 확인할 수 있사오니 선택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